거리의미술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공공미술, 마을미술,벽화,타일벽화,문화예술교육,벽화강좌,참여미술,거미동,기업사회공헌활동

2022/07 30

2022 [마을역사교육] 벽화시안디자인 선정스티커붙이기

2022 [마을역사교육] 벽화시안디자인 선정스티커붙이기 -2022-7-30 -가좌4동 가좌공원 -참여: 주민다수 -발표: 거리의미술 아트월 조성 벽화대상지 사진과 시안디자인1, 2를 나란히 놓고 스티커를 부착해달라고 했는데 긴시간동안 설치해놓고 스티커붙이기를 하렸는데 스콜성 강한 소나기가 내렸다. 이 뒤로 비가 강하게 쏟아져 선정 스티커 붙이기는 가좌4동행정복지센터 3층 작은 도서관에서 계속 진행하려고 한다. 의미있는 수치가 나오면 이에 맞춰 진행하려고 한다.

고흥미협 임시총회 -2022-7-20

고흥미협 임시총회 -2022.7.20 -좋은자리부페 -회장:이정식 / 사무국장:정연심 -참여: 회의 내용은 나눠준 문서자료에 있고 해서 여기에는 따로 적지는 않겠구요 이날 신입회원들의 인사가 있었습니다 천경자를 사랑하는 화가회 멤버로는 김덕자, 최성자,조옥신,임무숙,이진우가 참석했습니다 고흥미협으로는 정회원 한국미협으로는 준회원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암튼 고흥보성교류전에 출품하시니 오픈때 다들 참석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오픈때는 참석못하고 철수때 가보려고 합니다. 5,6,7,8......고흥 녹동중에서 벽화작업을 합니다 혹시 이때에 뵙겠습니다.

[거미화실이야기] 소영씨가 오고 피자도 오고 떡볶이도 오고 하늘이는 그림을 완성하였고

[거미화실이야기] 소영씨가 오고 피자도 오고 떡볶이도 오고 하늘이는 그림을 완성하였고 -2022. 7. 26 - 효정, 하늘, 소영, 금예 /왕거미쌤 피자먹기로 했는데 다같이 먹기로 했는데 유정이가 일때문에 못오게 되서 그냥.... 그래도 먹었다. 맛있다. 다만 나는 미리 라면을 잡솨주셨기에 조금 덜 먹어도 되었다. ㅎㅎㅎㅎ 오늘은 소영씨가 처음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총 12회차 중에 1,2차를 한달음으로 했다. < 얼마전에 실직했고, 아침에 배트민터 치는 것외에는 시간이 있어서 그림은 동네서 보아 익숙하고 그려보면 재밌을거 같다는 소영씨> 그러서인지 매우 자연스럽게 연필선을 긋는다. 역시 벽화가 가득했던 열우물에서 해님방을 해온 소영씨라서 자연스러움이 역시 자연스럽다 하하하~~~ ! 피자도 맛있고 떡볶..

[강화]승영중학교 타일벽화완성

[강화]승영중학교 타일벽화완성 -벽화로 만나는 생태환경.평화.역사교육 미술프로그램 결과물- -2022-7-25 -강화군 삼산면 승영중학교 -부착시공: 거리의미술 -지원: 강화교육지원청 타일그림들을 부착시공해야할 장소는 멀티실 옆 벽이다. 이건물에는 창문사이로 벽이 있는데 두개의 벽에는 아이들이 그린 벽화가 담겨있고 그 우측 벽에 타일그림이 담긴 타일벽화가 담기게 되었다. 세개의 벽화가 나란히 있어 더욱 좋다. 경숙샘께서는 톡방에 - 와우👍👍👍 넘 멋져요. 감사합니다. 더운데 ㅜㅠ 넘 수고 많으셨어요. 학교가 반짝 반짝하네요 -라고 글 올려주셨다. 왼쪽 두개는 아이들의 벽화이고 오른쪽 벽은 아이들의 타일그림 이 담긴 타일벽화이다.

[강화]심도중학교 타일벽화완성

[강화]심도중 타일벽화완성 -벽화로 만나는 생태환경.평화.역사교육 미술프로그램 결과물- -2022-7-25 -강화군 화도면 심도중학교 -부착시공: 거리의미술 -지원: 강화교육지원청 이 장소는 결국 최적의 장소인데 여기에는 2010년의 소식들이 게시되어있었고 미술샘이신 이충승샘이 여기에다 하자고 하셨다 학교(교장샘)에 허락을 맡아주셔서 부착시공했다. 정말이지 여기는 아이들이 날마다 들어오는 입구이고 복도에서 마주치는 벽이라 정말 최적의 장소이다. 부착시공에는 미술샘께서도 도와주셨다. 이렇게 원래의 게시판으 모습이다. 문제는 저기에 들어있는 내용은 2010년에 작성된 소식이라 미술샘께서도 여기에 꼭 하자고 하셨다. 아니 근데 2010년 소식은 좀 아니잖는가 ~~허허허 기존 게시물을 떼어내고 카바링한다 부착시..

[수채화]청담대교 그늘 아래

[수채화]청담대교 그늘 아래 거미동 넷토드로잉이 오랫만에 온라인이다. 장소는 뚝섬유원지역으로 한정이 되었고 넷토시간에 수산님이 사진을 올려주었다. 이를 보면서 각자 올린 그림 중 내가 그린 그림이다. 청담대교가 만든 그늘 아래 한강가에서 폰을 보는듯한 두사람을 있는 한강 풍경을 그려보았다.

[서울경기거미동] 7월 넷토드로잉에서 그린 그림들~~!!

[서울경기거미동] 7월 넷토드로잉에서 그린 그림들~~!! -일시: 2022년 7월23일(토) -장소: 각자의 장소에서 온라인으로 -참석: 수산, 김실장, 로즈풀, 눈님, 왕거미 ------(5명) 오랫만에 온라인으로 넷토드로잉을 한다. 날이 더워서라고 했는데 왜냠 공지글을 올릴무렵에는 너무 더워서 정말 23일에는 더 더울거야 예상되었기 때문이었는데 막상 어제는 덥지 않아서 뭐야 했으면 좋았겠다고 톡방에 글 올라왔다만 결국은 비가 오는 바람에 더워서가 아니라 비가 와서 온라인으로 하는 것은 잘한 선택이 되었다. 수산님이 직접 현장을 답사하고 찍은 사진들은 갤러리건물이 중심이라서 그걸 배제하니 결국 청담대교가 남았다. 청담대교는 2017년 6월 넷토에서 그렸기도 했는데 결국은 다시 한번 그려보는 것으로 했다..

[서울경기거미동]7월 '넷토 드로잉' 공지- 폭염일것 같아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서울경기거미동]7월 '넷토 드로잉' 공지- 폭염일것 같아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 수산님의 글 일시:2022년 7월 23일(토요일) 14:00~17:00 장소: 각자의 집- 이지만 넷토를 유지하게 해준 장소 뚝섬유원지역을 기리며 드로잉을 합니다. 개인준비물: 스케치북,화구 등 자유롭게 준비 이번 넷토 드로잉은 넷토스케치부터 이어져온 넷토 드로잉이 6주년을 맞이하는 것을 기념합니다. 그래서 첫 장소였던 뚝섬 유원지역을 소재로 드로잉을 해보려 합니다. 많은 넷토인들이 참여하길 바라는 맘에 폭염도 피할 겸 각자의 집에서 온라인으로 즐겨 보려 합니다. 7월 23일 오후 2시에 뚝섬유원지역을 찍은 사진들(제가 이 사진을 찍으려 어제 더위를 무릅쓰고 다녀왔습니다만 사진이 영~~~ 맘에 들진 않습니다...)을 카..

2022 [마을역사교육] 옛이야기가 있는 가재울거리 벽화 시안디자인 발표

2022 [마을역사교육] 옛이야기가 있는 가재울거리 벽화시안디자인 발표 -2022-7-22 -가좌4동 행정복지센터 3층 가재울작은도서관 -참여: 주민자치회장 외 주민 10여명 -발표: 조형섭작가 / 질의응답: 이진우대표 이번시간에는 제작안 PT였다 조형섭작가가 수고해주었다 시안디자인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오갔는데 이 기획시안은 마을교육이 있기전에 만들어낸 시안이라 오늘 윤지원관, 분과장님의 이야기처럼 이곳의 역사이야기를 담아내는 추가 시안을 하기로 하였다 그게 설명글이든 어떤 형태로든 들어가길 원하셨다. 지금까지의 조작가의 시안디자인이 있었기에 오늘의 이야기가 가능하였고 이 다음도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30일 발표에 대하여 준비를 잘해야겠다. 발표중인 조형섭작가 /사진:동준작가 발표중인 조형섭작가 발..

[거미화실이야기]

[거미화실이야기] 금예는 낮에 왔고 소영씨가 왔다가 문이 닫혀서 그냥 갔어요 -2022. 7.19 - 금예, 유정, 하늘 /왕거미쌤 열혈애정 금예가 낮에 와서 그림그리다가 갔다. 지렁이들의 분변토와 채소를 아크릴로 그리고 있다. 6시 30분에 십정1동 주민자치회에 다녀와야했는데 지난번에 소영씨가 오기로 했다는걸 잊고 있었는데 회의중에 도착했는데 아무도 없다고 한다. 하늘유정은 저녁을 먹고 들어오기로 했고 해서 결국 소영씨가 갔다. 미안합니다. 회의는 중요한 결정들을 했고 해서 중간에 빠져서 화실로 왔다만 ...주절주절 ~!! 유정이는 한강을 그리고 있는데 맨해턴이라고 해도 될듯한데 한강의 쉬는 사람들을 넣기로 했다 인물의 머리가 한강에 닿게 위치를 조정하기는 해야겠다. 하늘이의 고양이그림은 계속 손보아가..

다음블로그가 종료되고 티스토리로 변경되었습니다.

다음이 카카오로 넘어가면서 설마 블로그도 버리면 어떻게 하나 의심이 들고 걱정이 들기도 했는는데 최근 다음블로그가 티스토로 넘어간다고 한다. 그렇구나 싶으면서 아무튼 티스토리로 옮기기로 했다. 지금은 옮긴 상태지만 뭘 어쩌야할지는 모르겠고 글쓰기 방식은 다음블로그와 같으니 어려움을 가지지않고 평소처럼 글쓰기를 하고 있다. 다만 티스토리도 언제가는 못할때가 있으니 너무 집착하지 않고 사용할때를 고마워 하고 살겠다. #1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를 관리해보세요. 티스토리에 오신 걸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글은 비공개로 작성돼 있습니다. '편집'으로 내용을 바꾸시거나, 삭제 후 '새 글을 작성'하셔도 됩니다. 글 뿐만 아니라 블로그의 각종 설정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관리'를 확인해보세요. #2 다양한..

2022 [마을역사교육] 가재울 역사 사람들이야기 -강사: 박명식선생님

2022 [마을역사교육] 가재울 역사 사람들이야기 -강사: 박명식선생님 -2022-7-15 -가좌4동 행정복지센터 3층 가재울작은도서관 -참여: 주민자치회장 외 주민 10여명 -강사: 박명식 향토연구사 박명식선생님께서는 지난시간에 이어 이번주에도 가좌리마을을 기반으로 하는 출신 유명인사들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어제 구했다는 사진들을 보여주셨다 가좌동의 옛모습은 바닷가에 밭농사짓는 모습 그리고 동암역 부근 도로 ......참으로 신기한 옛모습이었다. 옛 부평도호부였던 이곳의 장소는 참으로 신기하였고 많은 인물들이 탄생했던 사실도 알게되었다. 박명식선생님께 감사한 마음이다. 정말이지 저 많은 섬들이 다 매립되어 육지의 들판으로만 남게 되었다.

[인천 강화]벽화로 만나는 생태환경.평화.역사교육-3(심도중학교 미술프로그램)

벽화로 만나는 생태환경.평화.역사교육-3(심도중학교 미술프로그램) -2022-7-13 -강화군 화도면 심도중학교 -1-14/ 2-12 /3-8 ---총 34명 (1명 코로나 / 1명 미참) -진행: 왕거미쌤 -내용: 강화의 생태환경, 평화, 역사 / 자화상그리기 / 타일밑그림그리기

2022-7-13현재-서울경기거미동 작업 및 넷토드로잉 일정표

2022년 서울경기거미동 작업 및 넷토드로잉 일정표 (아래 일정은 예정이며 보다 자세한 작업일정은 별도의 공지글로 올라옵니다. 매월 첫번째주말과 세번째 주말을 벽화봉사활동하는 것으로 상정하였습니다. 아울러 상황에 따라 변경될수 있으며 없을수도 추가될수도 있습니다. 다만 거미동 여러분들의 일정을 잡는데 그리고 함께 벽화봉사활동을 펼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벽화작업과 넷토드로잉 예정일정표 및 진행경과표를 작성합니다) [1월] -22일: 온라인넷토드로잉으로 진행 / 스테피, 수산, 로즈풀, 혀니쌤, 왕거미 -5명 [2월] - [3월] -26일: 온라인넷토드로잉으로 진행 / 로즈풀, 블루마운틴, 보안관, 왕거미 -4명 [4월] -5.6.7.8 : 삼진아파트 담장벽화제작완성 -5일: 부평5동주민자치회,통장회,..

[강화]벽화로 만나는 생태환경.평화.역사교육-2(승영중학교 타일그림그리기)

벽화로 만나는 생태환경.평화.역사교육-2(승영중학교) -2022-7-12 -강화군 삼산면 승영중학교 -2-23/ 3-22 /1-27 ---총 72명 -진행: 루시퍼, 왕거미쌤 -내용: 타일그림그리기 / 부착대상지 지정 강화와 나라는 제목으로 그려진 타일들은 이후 가마소성을 마친후 학교 지정벽면에 부착될 것이다.

2022 산곡동 마을벽화 어부바프로젝트 -4일(벽화완성)

2022 산곡동 마을벽화 어부바프로젝트 -4일 (벽화완성) -일시: 2022년 7월 10일 -참여: 루시퍼, 정동준, 이정하하하, 김실장, 다정, 로이, 스테피, 청계산, 우돌, 권정아 물의안내자, 김민선, 이재연,송지현, 이효진, 이리진, 한재구, 로즈풀, 왕거미---(19명) -영상기록: 이정하하 /편집: 리엔 날이 어제와는 다르다. 직사광선이 모자위에서 내리 꽃혔다가 열기로 바뀌어 볼살을 데운다. 뭐 7월의 날씨니 좀 뜨겁겠지. 그렇지만 뭐 벽화는 오늘 마치는 날, 해버리자는 마음이다. 모두들 집중하여 마쳤고 동네 주민이 어제 오늘, 사과와 수박, 음료수, 아이스크림을 주시네. 1번-경로당 옆벽은 루-로-로가 나무와 꽃과 어부바를 담아냈고 2번-상단부분경계선을 우돌이가 깔끔선으로 마감했다. 4번-스..

2022 산곡동 마을벽화 어부바프로젝트 -3일

2022 산곡동 마을벽화 어부바프로젝트 -3일 -일시: 2022년 7월 9일 -참여: 정동준, 스테피, 로이, 청계산, 루시퍼, 리엔, 이승현, 애니하나, 윤도원, 손영섭 홍순심, 조은미, 강훈진, 강경애, 배한별, 최은정, 이수빈, 홍갑순, 김승일, 남금순 정영미, 정한솔, 이우필, 조영자, 경록씨밖에없지롱, 박세진, 왕거미 ---(27명) -영상기록: 리엔 모여서 인원 편성을 하다보니 그렇게 조편성을 하고 나서 그제서야 조색에 들어가니 작업이 조금 늦게 시작되었다. 미추홀 신협의 님들과 거미동의 님들, 그리고 산곡1동 주민자치회 윤도원간사를 비롯한 여러분들이 참여했다. 1번-경로당 옆벽은 루시퍼 혼자서 맡아주었고 2번-신협의 5인방이 그래도 채색을 다 해주었다. 그리고 시안디자인을 현실적으로 작업가능..

[인천 가좌4동] 마을역사교육-가재울 역사 이야기 /강사: 박명식선생님

2022 [마을역사교육] 가재울 역사 이야기 -강사: 박명식선생님 -2022-7-8 -가좌4동 행정복지센터 3층 가재울작은도서관 -참여: 주민자치회장 외 주민 10여명 -강사: 박명식 향토연구사 강사 소개 및 가재울 역사 강의 강의라기에는 너무 차분차분 잔잔하게 가좌동의 역사를 이야개해주셨다. 부평도호부 소속이었을때는 개봉동부터 율도가 있는 바다까지였다. 강의제목에 부평이라는 단어에 문의가 있었지만 옛 역사를 알고 나니 부평이라는 단어가 지금의 부평이 아니다 옛 부평은 계양산을 중심으로 하는데 여기는 지금은 계양구이다. 부평구청 바로 아래까지 바닷물이 들어왔다고 하는데 생각해보니 굴포천 역류 역류하는 이야기는 예전부터 들었다. 지금의 동암역 근처까지 바닷물이 들어오는 갯골이었는데 이런 이야기가 참 들을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