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미술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공공미술, 마을미술,벽화,타일벽화,문화예술교육,벽화강좌,참여미술,거미동,기업사회공헌활동

2022/08 20

[거미화실이야기] 빙수, 떡볶이와 붕어빵-그리고 그림그리는 거미화실

[거미화실이야기] 빙수, 떡볶이와 붕어빵-그리고 그림그리는 거미화실 2022-8-30 효정, 하늘, 유정, 소영, 금예 / 거미쌤 오늘은 다들 왜 이리 집중해서 그림을 그리십니까? 라고 말할 만큼 다들 진지하게 열심히 그림하였다. 물론 설빙에 주문한 빙수, 떡볶이와 붕어빵을 맛나게 먹어서 그리고픈 의욕이 샘솟았을 것이라는 뭐 말이 될까 싶지만 암튼 그래서 다들 열심히 그렸음이다. 그리고 숙영이도 바나나를 그린걸 톡방에 올려놨다. 꾸준히 그리고 있어서 좋다. 거미화실은 앞으로는 수요일로 옮기기로 했다. 따라서 수요일 낮에는 단기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한다 오전 10~12시 / 오후 2~4시 프로그램으로 어반스케치, 마을그리기를 중심으로 해보려고 한다.

2022인천평화축제-평화생각展 만장작업

2022인천평화축제-평화생각展 만장작업 일시: 2022-8.28 장소: 인천민예총 복합문화공간 해시 참여: 이진우,김영옥,이월례, 최효정, 김슬비, 최윤진 미참여: 성효숙(코로나격리) , 김은경(디스크로 현수막천가지고감), 유성환(익일 하겠다고함) 올해의 인천평화축제에 참여하는 '평화생각展'에 전시되는 만장작업을 오늘 해시에서 했다. 영옥, 월례, 효정, 슬비, 윤진이도 진심 붓질했고 조명등 작업도 다들 하느라 수고했다. 만장작업보다 조명등 작업이 더 시간걸리는건 사실인가 싶지만 사실이었다. ㅎㅎㅎ 효숙이누나는 코로나, 은경이는 척추디스크라서 어려움이 있었고 성환이는 통화하니 따로 하겠다는데 이미 준비를 다해서 해시에 모였는데 암튼 성환이가 내일 해시에서 하겠다고 하니 잘 하길 바래본다. 오늘 작업에는 ..

[서울경기거미동] 8월 넷토드로잉-미니하우스는 그리는 시간

[서울경기거미동] 8월 넷토드로잉-미니하우스는 그리는 시간 -일시: 2022년 8월27일(토) -장소: 서울 응봉동 미니하우스 -참석: 미니, 수산, 김실장, 왕거미 ------(4명) 응봉역에서 미니네는 좀 걸어가야 하니 갈까말까 조금은 망설였다. 오늘도 오전에 병원에서 주사를 맞고 물리치료를 받는다. 아킬레스건염인데 정말 발목이 통통 부었지만 .....그래도 백운역~!! 용산에서 갈아타고 응봉역에서 기다리는 수산님, 바로 뒤이어 미니와 김실장을 만났다. 응봉역에서 걸어가는 길, 날씨가 너무 좋다. 너무 맑은 날이다. 투명한 빛이 대기를, 공간을, 골목을 채우고 있고 감싸고 있다. 날이 좋아서 투명한 수채화라도 하면 막 잘될거 같다. 물론 나는 빼고 말이다. 미니가 만든 스콘을 먹는다. 할라피뇨라는게 ..

[강화]내가초등학교 나무판그림벽화완성

[강화]내가초등학교 나무판그림벽화완성 -벽화로 만나는 생태환경.평화.역사교육 미술프로그램 결과물- -2022-8-26 -강화군 내가면 내가초등학교 -부착시공: 거리의미술 -지원: 강화교육지원청 액자공장에서 액자를 찾아왔아와 창고에서 아이들의 그림들을 부착한다. 점심을 먹고 글로스코팅을 하고 강화로 출발 학교에 도착하였다. 기존의 게시판이 있는데 그 게시판에 나무판그림액자를 설치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뭐냐 싶었는데 학교에서는 지금은 게시판 안에만 가려주고 이후에는 게시판을 철거하고 그자리에 나무판액자를 설치하겠다고 하는 것이다. 이후 장학사와 통화를 하니 교장샘과 애란샘이 부착시공된 작품이 너무 마음에 든다고 하셨다네. 아이들의 그림이 모아져서 하나의 작품이 되는 것은 정말 멋지다. 목공본드로 부착하고 다..

[거미화실이야기] 오랫만이지만 여전히 금예의 목소리를

[거미화실이야기] 오랫만이지만 여전히 금예의 목소리는 2022-8-23 효정, 하늘, 유정, 소영, 금예 / 거미쌤 효정, 윤진, 김실장과 가온갤러로 가서 여러작가들의 작품을 보고 물론 인증샷도 찍고 ㅎㅎㅎㅎ 남는건 사진인가? ㅋㅋㅋㅋ 오목골에서 가서 메밀우동을 먹고 화실로 왔다. 직장을 서울에서 인천으로 옮긴 하늘이가 유정이와 함께 들어오고 소영씨도 오고 금예까지 오면서 다 왔는데 하하하~~ 소영씨는 금예의 목소리톤을 아직 적응하지 못한듯하다. 조용집중 소영씨와 와글떠들 금예의 그림그리는 분위기라니... 이런 느낌이 거미화실의 분위기 일것이다. 지난 3주간, 여름방학, 집중호우, 코로나확진 등으로 못하다가 드뎌 다들 오랫만에 다시 보는 것이지만 바로 적응,,, 지난주에 이어서 하는 느낌이다. 소영씨 -..

[거미화실이야기] 여름방학 숙제가 뭐야? 낙서라며~!!

[거미화실이야기] 여름방학 숙제가 뭐야? 낙서라며~!! 2022-8-9 지난 7월 26일 이후에 톡방에 올라온 그림 중 여름방학 숙제에 해당되는 그림만 올립니다.....람쥐같은 소리는 말고요 톡방에 올라온 그림을 그대로 날짜대로 올려보겠습니다. 그림은 그려야만 그려진다는 거미화실의 슬로건처럼 그렇게요 -금예 -소영 -숙영 -하늘 -효정 이렇게 제출해주셨구요. 그런데 유정은????

[수채화]산곡동 화실앞

[수채화]산곡동 화실앞 산곡동 화실앞 / 73*53cm / 2022 / 종이에수채 산곡동 화실앞의 어느날의 한순간의 모습이다. 동네는 어느새 재개발을 목전에 두고 젊은 사람들 보다는 아프신 분들이 불편하신 분들이 나이많은 분들이 많다. 나도 거미화실도 거리의미술도 이 마을과 어쩌면 강제적이겠지만 헤어질 결심을 하면서 지내고 있다. 코로나확진으로 자가격리중에 집 안방에서 자다가 일어나 새벽에 그리곤 했다. 아내가 차려준 코로나 격리자를 위한 식사 화실 바깥에서 찍었다.

[아크릴화]산곡시장 사람들

[아크릴화]산곡시장 사람들 산곡시장 사람들 / 31*23cm / 캔버스에 아크릴 /2022 산곡시장사람들 - 덕화원에서 오는 길에 점심을 드시는 분들을 봤다. 반찬사러 갈때면 인사를 하고 하지만 사진을 찍기에는 조심스러워서 살짝 찍었더니 식사하신다 하기에는 모호한 그림이 되고 말았다. 아무래도 나의 부족함이 그대로 담기고 말았다.

인천, 인간의 풍경전 전시설치

인천, 인간의 풍경전 전시설치 2022-8-20 전시기간: 2022. 8. 23(화) ~9. 8(목) 전시장소: 인천광역시 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 2F '가온갤러리' 온라인전시: 2022. 8. 30일부터 /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 꿈이랑쉼이랑TV 참여작가: 고찬규, 김경희, 김부경, 김영옥, 김정열, 도시정, 박충의, 윤향미희, 이진우, 정평한, 허용철, 현용안 다들 같이 작품을 설치하였다. 나는 충의형과 함께 작품들을 설치하였다. 이제는 산곡동 전시를 하는 셈이다. 헤어질 결심으로~

벽화로 만나는 생태환경.평화.역사교육-6(내가초등학교 나무판그림그리기 )

벽화로 만나는 생태환경.평화.역사교육-6(내가초 나무판그림그리기 ) -2022-8-19 -강화군 삼산면 내가초등학교 -총 참여자 80명 -강사: 조형섭 , 정동준 -내용: 강화의 생태환경, 평화, 역사 나무판그림그리기 조선생님이 동준샘과 함께 맡아주었다. 초등, 유치원, 학부모 교사분들이 다 함께 하셨다.

[강화] 벽화로 만나는 생태환경.평화.역사교육-1(내가초 미술프로그램)

벽화로 만나는 생태환경.평화.역사교육-5(내가초등학교) -2022-8-18 -강화군 삼산면 내가초등학교 -총 참여자 80명 -강사: 루시퍼 -내용: 강화의 생태환경, 평화, 역사 / 자화상그리기 / 협동화밑그림그리기 코로나로 확진이 되어 자가격리중이라 승영중 심도중 미술프로그램을 같이 해왔던 루시퍼선생이 이번 내가초등학교 나무판그림그리기에는 다 맡아주었다. 현수막에도 내이름이던데 하필이면 이때에 확진이 되어 무척 죄송스럽게 되었다.

[서울경기거미동] 2022년 8월 27일 넷토드로잉 공지

[서울경기거미동] 2022년 8월 27일 넷토드로잉 공지 -일시: 2022년 8월27일(토) 오후2시~4시30분 -장소: 서울 성동구 독서당로 60길 일대 (응봉동) -모이는 곳: 응봉역(경의중앙선) 대합실 -준비물: 화구, 간단한 회비(1만원) -연락처:김수산(010-9724-2484) 왕거미(010-2975-7275) 넷토님들, 안녕하십니까? 이번 8월 드로잉은 봄이면 개나리에 튤립에 꽃 천지가 되고 여름이면 댑싸리와 백일홍이 예쁜 동네 응봉동에서 합니다. 이 마을은 2년뒤면 재건축으로 인해 모습이 완전히 변화될 동네입니다. 그 전에 마을의 모습을 스케치로라도 남겨보면 어떨까해서요. 만나는 장소는 응봉역 대합실입니다. 대합실에서 만나 응봉교로 나가요. 1차로, 응봉교 교각에서 중랑천을 내려다보는 경관..

2022인천평화축제 '함께-TOGETHER' 기획단 1차회의 참석 후기

2022인천평화축제 '함께-TOGETHER' 기획단 1차회의 참석 후기 1.일시: 2022-8-10 2.장소: (사)인천민예총 복합문화공간 '해시' 3.참석: 성창훈(인천평화축제 기획단장), 이찬영(인천평화축제 예술감독),이진우(인천민예총 미술위원회) 안정호(희망을만드는사람들공동대표), 박주희(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집행위눤장), 이미리(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사무처장), 김은별(인천민예총기획국장), 김슬비(인천민예총 연수단원) 불참: 김창길(인천민예총 정책위원장) 4.안건 1)2022인천평화축제 행사 계획, 프로그램 내용 보고와 공유 2)프로그램별 진행사항 논의 3)기타안건 5.차기회의 일정 ---------------------------------------------------------------- 이..

천경자를 사랑하는 화가회(약칭: 천사회) 정기모임 후기

천경자를 사랑하는 화가회(약칭: 천사회) 정기모임 후기 -일시: 2022-8-8 17:00~20:30 -참여: 최*자, 하*일 / 김*남, 김*자, 김*석, 김*철, 이*우, 임*숙,조*신 -장소: 최*자회장님댁, 압구정, ...카페까지 -내용: 1>수박먹기 : 다들 오는 시간에 수박을 먹으며 이야길 나누었습니다. 2>작품서로보기: 거의 대부분 2점씩 가져오셨구요 함께 살펴봤습니다. 3>여러가지 논의들: 천사회 방향 , 고유번호증, 총무셨던 하샘의 발령으로 인해서 더 멀리서 사는 이진우회원을 총무로 하기로 했구요. 이번 3회 정기전 도록까지는 하샘이 맡아주시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하샘이 수고해주신점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미협과 천사회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들이 오갔는데 결론하자만 미협회원으로서 잘하고 ..

[고흥 녹동중학교]가정실 벽화그리기 4일 -완성하다

[고흥 녹동중학교]가정실 벽화그리기 4일 -완성하다 2022-8-8 -루시퍼, 동준 / 왕거미 오늘 작업은 루시퍼, 동준작가가 거의 다 하고 아킬레스건염이 도진 나는 녹동현대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았다. 아침일찍부터 작업하여 점심이후 바로 작업을 이어가서 2시경에 마무리차원으로 행정실로 가서 벽화검수를 해달라고 했고 교장선생님과 행정실직원 그리고 모샘께서 같이 살펴보신다. 요청사항이 있어서 이를 반영하여 작업, 벽화제작완료되었다. 이렇게 녹동중학교 가정실 벽화그리기를 마친다. 개학하는 아이들에게 멋진 선물이리라. 으쓱~!!

[고흥 녹동중학교]가정실 벽화그리기 3일

[고흥 녹동중학교]가정실 벽화그리기 3일 2022-8-7 -왕거미, 루시퍼, 동준 이번에는 새벽 4시 엄마가 깨운다. 아이고나 4시 30분 알람맞춰놨는데 허허허~!! 5시 되기전 씨유에 도착하여 차안에서 에어콘 바람으로 누워 있으니 루시퍼가 똑똑한다. 문을 여니 허걱~~ 역시 새벽 5시인데도 덥다. 오늘도 씨유아침으로 시작, 학교로 가서 벽화작업을 한다. 꽃을 피우기 위해 칠하고 또 칠하고 또 칠한다. 역시 노랑과 주황색은 은폐력 너무 겸손타. 쩝~~~ 성실장어에서 장어구이로 점심을 하고 나는 집으로 왔고 오후 작업은 루.동준작가가 했다. 이틀동안 물리치료를 받지 못했더니 발뒤꿈치가 또 아프다. 서있기도 앉아 있기도 불편하여 선풍기 바람속에서 강제 눕기 뒹굴거리기한다. #고흥벽화 #녹동중 #가정실벽화 #..

[고흥군] 녹동중학교 가정실 외벽 벽화그리기2

[고흥군] 녹동중학교 가정실 외벽 벽화그리기2 2022-8-6 새벽 4시에 깼다. 닭이 너무 시끄럽고 크게 꼬끼오 거린다. 알람은 30분이나 더 남았는데 쩝~! 암튼 씻고 잠시 넷플렉스에서 '차시천하' 보다가 출발 5시에 녹동터미널 옆 CU에서 요기를 하고 학교에 도착 날은 그래도 살짝 어둡지만 작업시작 날이 어둡다고 모기들이 달려든다. 이렇게 오전작업을 마치니 벌써 여섯시간의 작업을 마쳤다. 점심먹고 나서 쉬었다가 4시에 다시 시작... 그렇지만 날은 쉬원한데 또 이놈의 모기가 물어 뜯는다. 쩝~!! 오늘도 수고한 루작가, 동준작가와 작업을 마치고 저녁으로 베트남쌀국수집에서 가서 분짜를 먹었는데 소스국물을 다 부었다가 살짝 짜맵했다. 입안에 구멍이 하나 있어서 매운게 어렵다. 알보칠을 더 바르고 내려올..

[고흥군] 녹동중학교 가정실 외벽 벽화그리기1

[고흥 녹동중학교]가정실 벽화그리기 1일 2208-05 2시에 출발했다. 간석오거리 직전에 동준이를 태우고 달린다. 한밤이라서 차들이 별로 없어서 일까 정안알밤휴게소에 도착 루시퍼의 차량과 조우하였다. 고흥 녹동중학교에 도착하니 아침7시이다. 학교에서 가까운 터미널 옆 CU에서 간편하게 아침을 먹고 작업시작~~ 점심도 터미널 옆 중화요리집에서 냉콩국수를 먹었다. 콩물이 슬러시 상태로 나와 신기하고 또 맛있었다. 오후에는 루시퍼 동준작가가 수고 하고 나는 보성,고흥미협전 출품작품을 찾으러 갔다. 녹동에 도착하기 직전 무지개를 보았다. 작업전에 무지개라니 함께 빛나면 아름다울것이라는 생각...... 내일은 아침5시에 CU에서 아침을 먹고 작업하기로 했다. 정말 날이 덥고 또 날이 뜨겁고 동준이가 하는 벽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