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미술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공공미술, 마을미술,벽화,타일벽화,문화예술교육,벽화강좌,참여미술,거미동,기업사회공헌활동

2022/09 24

2022 [힐링이 되는 마을길 만들기] 대전 유성구 구즉동 벽화그리기 -3

2022 [힐링이 되는 마을길 만들기] 대전 유성구 구즉동 벽화그리기 -3 -2022-9-29 -유성구 구즉동 구즉초등학교 옹벽 -참여: 주민다수 -진행: 마을을그리다, 거리의미술( 왕거미,루시퍼,동준) 바인더칠하기 바탕칠하기 아이들의그림인쇄소성타일 부착하기 많은 마을주민들께서 함께하셨다

2022 [마을을그리다] 대전 유성구 구즉동 벽화그리기 -1, 2

2022 [힐링이 되는 마을길 만들기] 대전 유성구 구즉동 벽화그리기 -1, 2 -2022-9-26,27 -유성구 구즉동 구즉초등학교 옹벽 -참여: 주민다수 -진행: 마을을그리다, 거리의미술( 왕거미,루시퍼,동준) 벽화이론 및 벽화시안디자인 발표 설명 벽청소 - 철솔작업, 고압세척작업 타일부착대상면 골메꿈작업 많은 마을주민들이 참여하였다 사진이 너무 많아 오히려 몇개 못올림 ㅎㅎㅎ

[거미화실이야기] 애틋한 시간

[거미화실이야기] 애틋한 시간 -2022-9-28 수요일 -소영, 하늘, 유정참석 / 왕거미쌤 소영씨는 거꾸로 그리기를 마치고 바로 그리기 하면서 명암, 채도를 맞춰서 묘사를 하고 있고 그만큼 그림이 풍부한 표정을 갖게 된다. 유정이는 날려버렸던 비치파라솔을 그려넣었고 해변의 많은 사람들도 넣으면서 그림을 완성하였다. 하늘이는 잠자는 동생을 그렸는데 켄트지라 수채물감의 중첩을 담아내지 못하고 칙칙된다. 아르쉬라면 정말 멋지게 담아냈을 것이다. 거미화실은 이제 곧 이사를 갈지 아니면 당분간 문을 열지 못하게 될지 아직은 알수 없지만 그래서 더욱 화실수업이 애틋한 상황이다. 해서 10월 두번째 수요일에는 유정이의 그림전시를 하기로 했다. 그동안 그려놓은 그림이 많으니 충분히 전시를 채워주리라. 그림은 그려야..

제3회 천경자를 사랑하는 화가회 작품전시회 DP

제3회 천경자를 사랑하는 화가회 작품전시회 DP 새벽 4시에 출발 남포미술관에 도착하니 10시 20분이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잠깐 눈붙였더니 20분 늦었다. 영석샘 종철샘.금남샘.나중에 동하샘까지 같이 작품을 걸고 조명을 맞추고.. 늦게오는 작품이 있어 다 걸지는 못했다. 최회장님도 총괄해주시고 정의샘, 옥신샘, 무숙샘 다같이 수고했음이다 감과 사과를 계속 깎아줘서 맛나게 먹었지만 작품을 다 걸고 근처식당에서 점심을 먹었다. 어느새 3회 정기전이다. 천경자선생의 작품도 같이 걸었다 이번 전시는 따로 개막행사를 가지지 않는다. 이제 다들 당번까지 잘 마치고 또다른 그림으로 만나고 또 같이 전시를 해봅시다요. 이렇게 제3회 천경자를 사랑하는 화가회 작품전시회가 열렸음이다. 가까이 계시는 님들은 보러 가시옵소..

2022고성자활 벽화직무교육18-타일벽화현장작업

2022고성자활 벽화직무교육18-타일벽화현장작업 -2022-09-23 -주은,정아,진호, 창기 /왕거미쌤,루시퍼, 동준| 1. 아래옹벽, 윗옹벽에 명태타일 줄눈메꿈 및 정리 줄눈메꿈 이후 타일면에 남은 시멘트성분 닦아내서 정리함. 2. 17번벽 깬타일작업중 가장 마지막 대상벽면에 깬타일, 어제에 이어 작업중이다. 3. 향후 작업에 대한 당부 이번주는 루,동준작가도 합류하여 작업하여서 속도감있었으나 다음주부터 벽화사업단 4명이서 모든 작업을 이뤄가야 한다. 작업공정은 경험해서 알테지만 3시 40분 부착한 타일표면 닦기를 시작으로 물품정리정돈 하면 4시 30분정도가 될것이다. 이번주에는 속도를 내는데 바빠서 정리를 하지못한채 작업했는데 다음주부터는 정리도 해가면서 작업해야한다. 11월까지 작업이 이어지지 않..

2022고성자활 벽화직무교육17-타일벽화현장작업

2022고성자활 벽화직무교육17-타일벽화현장작업 -2022-09-22 -주은,정아,진호, 창기 /왕거미쌤,루시퍼, 동준| 1. 아래옹벽에 명태타일줄눈메꿈 모자이크타일을 부착하였는데 줄눈멘트를 이용하여 줄눈메꿈을 했는데 닦아내는데 루작가가 매우 힘들다고 하여 나도 닦아내기를 같이했다. 2. 위 옹벽 명태타일 부착후 줄눈메꿈중 모자이크명태타일을 붙이고 주변을 깬타일로 다같이 부착작업 그리고 줄눈메꿈하고 닦아내기 중이다. 3. 17번벽 깬타일작업중 가장 마지막 대상벽면에 깬타일작업을 시작하였고 여기는 며칠이 걸릴것인지 루,동준작가가 없을 때에도 잘 해야내길 기대한다.

[거미화실이야기] 거미화실은 .....거진에서

[거미화실이야기] 거미화실은 .....거진에서 2022-9-21 수요일 -소영, 효정, 하늘, 유정참석 / 금예와 왕거미는 .......--;;; 소영씨는 거꾸로 보고 그리기를 마쳤다. 너무 섬세하게 자알~~ 했다는 것 이에 대해서 말을 해야하는데 멀리 거진에 있어서 아쉽고 미안하네. 그리고 나서 바로 말을 해야하는데 말이다. 유정이는 다시 파라솔과 사람들을 그리고 있다. 이번에는 저장저장하며 그리자고. 그리고 해변에 사람들을 많이 넣었으면 좋겠다. 효정이는 과슈도전인데 과슈는 본래로 불투명하게 하면 좋으리라 다음과 다다음번을 기대한다 하늘는 추석 11시간 30분에 걸친 할머니댁 방문을 그렸다. 좁기는 좁구만 ㅎㅎㅎㅎ

2022고성자활 벽화직무교육16-타일벽화현장작업

2022고성자활 벽화직무교육16-타일벽화현장작업 -2022-09-21 -주은,정아,진호, 창기 /김팀장/ 왕거미쌤,루시퍼, 동준 1. 아래옹벽에 모자이크 명태타일부착하기 이미 모자이크타일로 제작된 명태타일을 붙이는 장소는 푸른고개길36-1주택의 옹벽이다. 기존 돌.시멘트옹벽에 타일만 부착하는 것이라 루,동준작가가 맡아서 부착하였다. 벽들의 상태를 보고 장소를 정하므로 결국은 디자인보다 현장상황이 우위를 점한다. 이런 상황은 자주 있는데 디자인과 결정하는 사람과 부착하는 사람이 다르면 매우 곤란한 상황일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2. 위 옹벽 명태부착후 깬타일작업 이어서 하기 명태는 왼쪽으로 세마리 오른쪽으로 세마리이다. 왼쪽모둠은 마치고 오른쪽 모둠도 작업중이다. 다들 쉬지 않고 작업중이고 내일은 옹벽을 마..

2022고성자활 벽화직무교육15-타일벽화현장작업

2022고성자활 벽화직무교육15-타일벽화현장작업 -2022-09-20 -주은,정아,진호, 창기 /김팀장/ 왕거미쌤,루시퍼, 동준 1. 옹벽에 모자이크 명태타일부착하기 이미 모자이크타일로 제작된 명태타일 명태 세마리와 또 세마리, 합이 여섯마리다. 부착하고 나니 비가 와서 일단 2시까지는 대기하기로 했다,. 2. 명태부착후 깬타일작업 명태는 왼쪽으로 세마리 오른쪽으로 세마리이다. 왼쪽으로는 2시 이후 깬타일작업이 이어진다. 쉬지 않고 작업하니 정아는 당떨어졌는지 힘겨워 한다. 그러나 정말 이 작업은 쉬지 않고 하여야 한다. 두 작가가 함께하니 그래도 부착되어 간다. 3. 조세핀의 치킨 흥높은 조세핀이 왔다. 도시락사업단이라 일찍시작하고 일찍마치고 치킨을 사들고 왔다. 나도 루작가도 오랫만이라 더욱 반갑고 ..

'이진우의 동네걸음'에 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하며

'이진우의 동네걸음' 전시에 와주신 님들께 감사하며 이번 개인전은 별도의 오픈식 없이 시작했고 또 전시장에 없는 날들이다보니 18일 점심때 육개장을 쏘겠다 오시라고 했습니다. 해서 많은 분들이 찾아오셔서 봐주시고 하여 감사한 마음입니다. -안경을 가져다준 하늘, 고마워. -친구: 윤향0희 -민예총: 허0철, 김0희, 이0례, 김0옥, 정0한, 김0경, 성0숙, 이0영, 성0훈, 김0별 -거리의미술: 김실장, 루시퍼, 동준, 이욜 -인천사생작가회: 이0선, 조0성, 최0미, 권0숙, 신0섭, 최0숙, 이0옥, 박0자, 서0옥 -수채화마을: 신0현, 강0정, 김0은 -인천어반스케치: 곽0세 -후배: 손0재 -카친: 장0나 -그냥오신: 심0인, 조0형, 임0빈, 아이들, 엄마와 아이들.... -또: 김0인, ..

인천사생작가회 정기사생 -괭이부리마을

인천사생작가회 정기사생 -괭이부리마을 -2022. 9. 17(토) -참석: 이기선회장 외 다수 -참석인원: 이기선, 오제영, 현미자, 이진우, 최용숙, 최계란, 오창선, 박시애, 서의정, 조규성, 신요섭, 이영옥, 홍학심, 권현숙, 서화옥, 박미자, 강윤일, 유경숙, 선은희 ...예정명단이라 실제 참여명단과 다를수있음 올해 5월 수요사생회는 해산총회를 거쳐서 해산하게 되었으며 오창선샘의 권유로 인천사생작가회에 가입하게 되었다. (수요사생회와 사생작가회는 그 뿌리가 같다) 그리고 6월,7월에는 거리의미술, 거미동의 작업등으로 정기사생에 참여하지 못하다가 이번에는 일정을 맞추어 인천사생회 정규사생에 참여하였다. 오랫만에 여럿 함께 야외사생이라서 즐거운 마음이기도 하고 만석동이라서 친근감도 있어서 편한 마음으..

[거미화실이야기] 으악! 비치~파라솔이~~!! feat: 유정이의 비명

[거미화실이야기] 으악! 비치~파라솔이~~!! feat: 유정이의 비명 2022-9-14 수요일 -유정.하늘 참석 / 숙영이도 동참 유정이가 해변모래밭에 비치파라솔을 그리고 있다가 손가락의 실수인가 한참 그리던 파라솔이 날라갔다 다행하게도 레이어가 달라서 바다와 해변은 그대로 살았지만 다시 그리기에는 기분이 가라앉아서 멈췄다 저장저장저장~이지만 순간의 실수였고 살릴수 없는 경우라 더욱 안타깝다 하늘이는 바다풍경을 완성도있게 마쳤고 숙영이도 속사가 느껴지는 그림을 톡방에 올렸다 숙영아 조금은 천천히 그려봐봐. 살피기를 좀더 해줘. 여기에 파라솔이 그려지고 있다 유정이가 그린 하늘이 이그림 위에 파라솔을 그리고 있었는데 말이다 다행하게도 여기는 살아남았다 하늘이의 제주도 마침 숙영이의 고냥이 숙영이의 고냥이..

[수채화] 만석동풍경

[수채화] 만석동풍경 만석동풍경 / 36*26cm / 2022.9 / watercolor on paper / 기찻길옆작은학교에 기증 (바로 내가 서있는 장소의 공부방) 만석동 괭이부리마을 사생 인천사생작가회에 가입한것은 올해 상반기였는데 일정이 계속 맞지못해서 결국은 하반기 두번째 사생에 참여하게 되었다. 장소는 이곳 만석동인데 예전에 여기에 있는 우리미술관에서 개인전을 하였고 또 화실생들과 함께 이곳에서 마을그리기도 하였고 기찻길옆 공부방에서 회의도 있고 하니 구면이기도 하거니와 아무래도 열우물 마을과 정서적으로는 같아서 반가움으로 뭉클하였다. 공부방 오르는 2층 계단에서 본 동네모습이다. 지붕이 있는 모습은 열우물에서는 정말 한가득했는데 자꾸만 옛 열우물에서의 화실생활과 오버랩된다. *그림은 그려야만..

[수채화] 고등어 하선작업

[수채화] 고등어 하선작업 고등어 하선작업 / 34*48cm / 2022.9 / watercolor on paper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공현진항 저때(2020)에는 고등어가 엄청 잡혔다. 고등어를 배에서 내리는 모습을 아마도 이렇게 많은 고등어를 내리는 모습이 처음이라 우와 --하면서 사진을 여러장 찍었다. 일하는 이들은 다 외국인 노동자들이었는데 무표정한 모습- 하기야 이건 엄청난 일거리였으니 암튼 이 모습은 바닷가에 살지 않는 내게는 그림이 되었으면 싶어서 이렇게 그리게 되었다 그림은 그려야만 그려진다

2022년 추석사진들

[2022년 9월 9일 인천출발 고흥행] 무려 11시간 30분 걸려 고흥의 고향집, 시댁, 할머니댁에 도착하다 바로 풍남바닷가로 놀러갔다 첫째 둘째 그리고 조카둘해서 첫째의 운전연습겸 드라이브 겸했는데 오가는 차들이 없어 부드러운 운전으로 도착 바닷가에서 놀다가 집으로 왔다 [2022년 9월 10일 산소, 그리고 과일, 청계백숙, 그리고 대하] 산소에 다녀왔다. 이번에도 규진이와 함께이고 영진이도 작은아부지도 자리에 없으셔 오붓하게 성묘를 지냈다. [2022년 9월 11일 전시장 당번을 서고 인천행] 이렇게 이번 추석명절도 지났네.

미협고흥지부회원전 전시당번을 서면서-

제2회 미협 고흥지부 회원전 전시당번을 서면서 전시기간: 2022년 9월 7일(수)~9월 24(토) / 전시장소: 남포미술관 오늘은 추석 다음날이다. 어제는 추석날이라 이곳 남포미술관이 열지 않았고 다음날이라서 당번을 하기에도 좋다. 명절이라 고향집에 와있기도 하니깐 말이다. 김영회선생님과 같이 당번이다. 이야기도 나누고 바닥청소도 한다. 가족분들이 주로 전시를 보러 오시는데 꼬옥 방명록에 몇글자라도 쓰게 하고 형이 와서 점심식사차 산내들(휴무)말고 결국 과역으로 다녀왔다. 전시장에는 정말 많은 가족분들이 오신다. 아마도 명절이라서 그런것이겠고 가족이 오는 것은 보기 좋으다. 조옥신작가의 가족이 오셨고 미협 이정식회장님도 오시고 사무국장님도 오시고 정미례작가도 오고 덕분에 미술관 본관에서 전시중에 박구환..

[펜드로잉후 담채] 능정바다

[펜드로잉후 담채] 능정바다 능정바다 / 21*14.2cm / 2022 / 종이에 펜드로잉후 담채 추석 다음날 고흥미협 회원전이 열리는 남포미술관으로 간다 당번이다. 시간이 좀 있을까 하고 능정 앞바다에 있는 배를 펜드로잉하고 있는데 단톡방에 당번해달라는 톡이 올라왔다 미술관으로 가니 이미 김영회선생님께서 계신다. 바닥청소도 하면서 전시보러 오신 분들께 방명록에 글도 꼭 쓰게 하면서 작은 파레트로 채색하였다가 다시 붓으로 색을 얹었다.

[수채화] 추석전날 풍남바닷가 드라이브

[수채화] 추석전날 풍남바닷가 드라이브 풍남바닷가 드라이브 / 26*18CM / 2022 / 종이에 수채 무려 11시간 30분 걸쳐서 고흥의 고향집, 시댁, 할머니댁에 도착한 우리가족 고향에 도착하면 꼭 가는 풍남바닷가. 첫째의 운전으로 풍남 바닷가에 다녀왔다. 가서 짱둥어도 보고 게들도 보고 바다에 돌 멀리던지기도 하다가 모래밭에 돌로 하트도 만들기도 하다가 돌아왔다. 갈때도 올때도 첫째가 운전하였다. 제법 부드럽게 운전해서 기념그림을 그려보았다. 가족톡방에 올리지 첫째와 내가 주인공이구만 한다.

[넷토드로잉] 응봉동 마을그리기

[수채화]응봉동 마을그리기 1. 2 응봉동그리기1- 골목길을 걷는 이들 > 10*15cm / 종이에 펜드롱 , 담채 / 2022.8 거미동의 넷토드로잉 하는 날, 응봉역에서 만나서 응봉동 수산님네 집으로 그집 2층 미니네로 가는 중이다. 수산님, 미니, 김실장이 걷고 있다 응봉동그리기2- 응봉동의 골목 > 10*15cm / 종이에 붓드로잉 / 2022.8 응봉역에서 만나 수산님네 집으로 향하는 길에 만난 동네 모습이다. 여기도 그림그리기 좋은 마을모습인데 2년뒤면 이사를 가고 헐리고 아파트가 들어선가고 한다.

2022년 제2회 미협 고흥지부 회원전 작품설치

2022년 제2회 미협 고흥지부 회원전 작품설치 전시기간: 2022년 9월 7일(수)~9월 24(토) 전시장소: 남포미술관 오늘오전 전시작품을 차에 싣고 출발, 3시에 고흥 남포미술관 도착하였다. 작품설치는 김종철, 송동하작가와 시작했다가 송작가와 대체로 다 걸었다. 걸고나서 조명까지 맞추고 나서 보니 두분이서 캡션을 붙이신다. 내일 회원전 오프닝인데 나는 병원예약이 되어 있어서 고향집에 들러 엄마에게 인사를 나누고 바로 인천으로 올라왔다. 당일치기로 고흥을 다녀오는것은 역시 만만하지는 않다. 황전휴게소에서 에서 저녁을 먹고 여산휴게소에서 잠깐 눈을 붙이고 그뒤로 쭈욱 달려 집으로 왔다. 추석연휴에 가보게 되리라. 아래는 전시된 내그림이고 2019년 7월 고흥을 다녀와서 그렸던 당시의 글이다. 나로도 어..

2022인천평화축제-평화생각전 설치 및 전시

2022인천평화축제-평화생각전 설치 및 전시 전시기간: 2022. 9. 3일 장소: 인천아트플랫폼 C동앞 공간 전시주관: 인천민예총& 미술위원회 설치: 이진우, 루시퍼, 김슬비 올해도 평화축제의 평화생각전은 어김없이 열렸다. 이번에는 슬비와 루시퍼와 함께 전시설치를 하고 또 철수를 하였는데 루시퍼가 많은 역할을 해줘 아킬레스건염인 발이 그나마 수고를 덜었다. 강관비계 10조 *2단=20개를 설치했는데 여기에 총 25매의 만장작품들을 걸었고 평화카페가 차려진 2층 난간대에 10개의 만장작품들을 걸었다. 만장그림들도 이번 평화축제에 한몫을 하기는 하지만 걸개그림이라도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고 걸개그림을 다같이 모여서 그릴수도 있겠지만 디지털드로잉으로 해서 캔버스 출력하여 걸어도 좋겠다는 생각이다. 만장그림도..

제23회 개인전 '이진우의 동네걸음' 오늘 그림을 걸었습니다

제23회 개인전 '이진우의 동네걸음' 전시작품설치 전시기간_2022.9.5(월)~9.29(목) 전시장소_미추홀도서관 1층 어울림터 갤러리 (인천광역시 남동구 인주대로776번길 53) 오늘은 9월 4일, 전시하루전이라서 작품을 걸었습니다 원래 걸고자 했던 작품은 배제하고 소품위주로 걸고자했습니다. 총 43점을 걸었구요. 거리의미술팀 김실장, 루시퍼, 동준이가 도와줘서 빠르게 그림을 걸었습니다. 다들 고마워. 특히 루시퍼 먼저 가라고 해서 쏴리, 동암역 해물탕거리가서 셋이서만 해물찜 먹었어. ㅎㅎㅎ 곧 순대국 한그릇 하자고 . 9월은 이래저래 바쁘기도 하여 전시장에 가볼날이 며칠이나 될지 일단 18일 일요일 점심때에 여러분과 전시장 인근 육개장집에서 한끼니 하려고 합니다. 전시를 보아주시려 오시는 분은 18..

제23회 개인전 '이진우의 동네걸음' 포스터 도록

제23회 개인전 '이진우의 동네걸음' 전시기간_2022.9.5(월)~9.29(목) 전시장소_미추홀도서관 1층 어울림터 갤러리 (인천광역시 남동구 인주대로776번길 53) "나는 동네가 왜 좋은지는 모르겠다. 동네를 위해 무슨 거창한 담론이나 행위를 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그냥 동네 화가로서 그림으로 동네를 그리고, 그림으로 마을을 아름답게 하는 것이 좋다. 내게 동네는 거대한 미술의 벗이다. 나와 내 이웃이 살고 있기에 내 마음이 가는 풍경이다. 여기서 혼자 동네를 그리든, 사람들과 함께 그리든 다 좋다." -작가의 노트 / 2010 2020년 1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한달에 한번씩 인터넷 언론 ‘인천in'(대표:송정로)에 ’이진우의 동네걸음‘이라는 꼭지로 글과 그림을 연재하였습니다. 인천의 구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