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미술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공공미술, 마을미술,벽화,타일벽화,문화예술교육,벽화강좌,참여미술,거미동,기업사회공헌활동

2022/12 13

[전남 고흥] 금산중학교 스탠드 스케치작업

[전남 고흥]금산중학교 스탠드벽화- 스케치작업 -2022년 12월 15~30일 -거리의미술 /조,정,고작가와 왕거미 전남 고흥 거금도에 위치한 금산중학교 벽화작업은 15일부터 시작, 보강토옹벽작업을 여러날에 걸쳐서 완성하고 바로 이어서 운동장스탠드 벽화작업에 들어갔다. 스탠드벽화라는 것은 일단 스케치가 관건이다 특정한 한 시점을 정하고 여기에 맞춰서 선을 긋는데 그렇다면 누구 한사람은 운동장의 어느 한지점에 서서 계속 살펴보고 말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케치는 스탠드의 왼쪽벽 중앙계단, 오른쪽벽 해서 세군다 다 시점을 달리해서 스케치하고 채색을 해간다.

[전남고흥] 오마마을 안길 경관개선 벽화 베이스디자인

[전남고흥] 오마마을 안길 경관개선 벽화 베이스 디자인 회의 및 베이스디자인 2022.12.20~ 12.23 DNA도장팀-이김팀 시안디자인회의 지난번 벽조사할때 적은 벽면 사이즈를 가지고 도면을 만들어 이를 바탕으로 여기에 들어갈 베이스디자인을 합니다 도면을 만드는데는 대략 2일이 소요되었습니다. 이후로 베이스디자인을 을 만드는 데에는 4~5일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시안디자인회의 아래의 이미지들은 문서파일을 이미지화한것입니다 대상벽면과 베이스디자인, 그리고 참여작가들의 대상벽면이 기재되어있습니다.

[전남고흥]오마도 안길 벽화 베이스작업 2

[전남고흥]오마도 안길 벽화 베이스작업 2 2022.12.21 DNA베이스팀 -조정고 작가 날이 춥습니다 눈도 엄청 오구요 그래서 그나마 날이 풀린날에 지난번 벽화밑작업, 전처리작업에 이어서 일단 벽화를 그리실 고흥미협의 벽화참여작가의 벽만 바탕칠을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하다가 멈추긴했답니다 이정식지부장님께서 작업이 3월까지로 연기되었다고 설쇠고 하자고 하십니다. 얼마나 다행인지...........하던걸 멈추고 기쁜 마음으로 설연휴를 지내기로 합지요. 정말 손시러운날 베이스작업팀의 작가들 수고하셨습니다 핸드폰 카메라렌즈에 물방울이 맺혔나 봅니다 추워서 흘린 콧물아닙니다. ㅋㅋㅋㅋ 마스크 쓰지 않으면 견디기 힘든 날입니다요 ㅎㅎㅎ

2022 천경자를 사랑하는 화가회 정기총회

2022년 천경자를 사랑하는 화가회 정기총회 -일시: 2022.12.16 18:00 -장소: 고흥읍 소나무가든 -참석: 최*자 / 김*자, 김*석, 김*철, 송*하, 이*우, 조*신(가나다순) -불참,위임: 김*남, 박*길, 류*의, 임*숙, 하*일 / 박*호 (이상 님자생략) 1> 성원확인 2> 개회선언 3> 결산서 확인 (밴드에 앞글로 올려져 있습니다) 4> 임원선출: 회장 최성자, 총무 이진우, 감사 김종철을 만장일치로 유임함 고문으로 박영호샘을 추대함 5>2023년 사업계획 각자 제안토론 (2월 정기모임때 사업계획서 를 승인하기로 함) 6>유임회장 인사말: 회원12명이 각자 능력이 있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7>여러가지 이야기들을 정리없이 개조식, 단답형으로 올립니다. -..

[전남 고흥]금산중학교 벽화작업 -옹벽그래픽스

[전남 고흥]금산중학교 벽화작업 -옹벽그래픽스 완성 -2022년 12월 15~30일 -거리의미술 /조,정,고작가와 왕거미 전남 고흥 거금도에 위치한 금산중학교 벽화작업은 15일부터 시작, 보강토옹벽작업은 롤러보다 붓질로만 가능하다보니 팔목이 시큰하도록 붓질이다. 그래도 다행하게도 학교 정문 바로 옆에 대가식당이 맛집이다. 처음에는 녹동으로 점심을 먹으러 갔는데 코앞에 맛집이 있어 좋네. 그렇지만 한겨울에도 춥지 않는 고흥에도 눈이오고 날이 추워서 그냥 대기상태로만 있어야했다는거 그런 가운데 옹벽작업은 마무리되고 스탠드작업으로 이어진다. 이렇게 옹벽의 그래픽작업을 마쳤다. 학교 샘들께서는 이렇게까지는 생각하지도 못했는데 너무 이쁘게 되었다고 좋아해주신다.

[전남 고흥]금산중학교 벽화작업 -옹벽청소부터

[전남 고흥]금산중학교 벽화작업 -옹벽청소부터 -2022년 12월 15~30일 -거리의미술 /조,정,고작가와 왕거미 전남 고흥 거금도에 위치한 금산중학교 벽화작업이 15일부터 작업이 시작되었다. 보강토옹벽은 그냥 맨벽이 아니라 흙을 담을수있도록 되어 있고 둥그렇게 되어 있고 하여 일일히 하나하나 살펴서 벽청소를 해야한다. 작가들과 함께 벽청소를 하고 있으니 학교샘이 다가온다. 고흥남교 동창이고 친구다. 이학교에 근무를 하는구나. 가져온 커피를 마시고 잠시 이야길 했는데 학교샘이라고 한다. 암튼 친구가 있으니 친근한 마음으로 작업에 진심이다. 붓으로 빗자루로 철솔로 벽청소를 하는데도 하루가 꼬박간다 그리고 바인더칠, 바탕칠하는데 또 이틀이 지나간다. 벽이 워낙 꼬부라져서이다. 그리고 디자인에 따른 채색을 ..

[전남 고흥] 오마리의 마을 안길의 벽을 재다

[전남 고흥] 오마리의 마을 안길의 벽을 재다 2022.12.13 / 현장방문 . 이장님과 이야기 /지부장님,이진우 2022.12.14 / 대상지 벽크기 재다 / DNA 베이스팀(조,정,고+이진우 ) 지도속의 마을은 오마리이다. 차량이 주차된 공터를 중심으로 주택 담장, 담벽에 벽화를 모색하는중이다. 오마마을벽화에 대한 이야기는 이전에 들었는데 고흥미협으로 하기로 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13일 어제 고흥미협 이정식지부장과 함께 오마리현장으로 가서 김이장님을 뵙고 대상벽면들을 살펴보았다. 주어진 예산에 비해 벽이 많다. 더구나 말그림작가가 요구하는 바가 있다는 것이다. 반드시 말그림작가가 그릴수 있게 해달라는 이장님의 요청과 이곳 도덕출신이니 함께 하는게 좋겠다는 지부장님의 의견에 공감을 하는바 이에 관한..

[전남 고흥] 두원면 금오마을 벽화

[전남 고흥] 두원면 금오마을 벽화 2022.12.13~14 DNA: 이조정고팀 현장 도착, 이장님과 시안을 공유했구요 곧장 벽청소 바인더칠, 바탕칠 스케치채색 벽화채색으로 이어집니다. 마을 어르신께서 고급진 차와 커피를 주셨구요 이장님네 감나무 과수원에서 여러개의 대봉감을 땄습니다 올해는 너무 풍년이라 인건비도 나오지 않는다고 그냥 나무에 두었답니다 벽화스케치를 마치고 채색채색 중간에 나는 오마리에 현장을 보고왔구요 계속 작업하여 둘째날에는 잘 마쳤답니다. 처음 요청하신 골목의 벽보다 여기 마을회관 앞 장소가 아주 딱 잘 맞습니다. 벽화도 아주 마을과 어울리게 나왔습니다 그림속 내용들은 이장님께서 요청하신바를 반영하여 이쁘게 제작된 디자인을 벽화로 더 이쁘게 그렸습니다

[전남 고흥] 두원면 금오마을 및 금산중 답사

[전남 고흥] 두원면 금오마을 및 금산면 금산중 답사 2022-12-1 -두원면 금오마을회관 앞 조사 사이즈기록 -금산면 금산중학교 조사 사이즈기록 전날 금산중학교 박00샘과 통화했는데 아무래도 현장을 봐야할거 같고 금오마을 벽화하기로 했던 벽도 다른 장소로 변경되었다고 해서 바로 고흥으로 출발하였다. 금오마을 회관 앞 광장에 도착하여 벽을 보고 사진으로 담으니 일단 안심이다 금오마을은 이미 1주일 전에도 현장을 보았고 사이즈를 다 재갔는데 장소가 바뀌었다고 해서 다시 가야했다 현장을 보니 않는 상태에서 시안디자인을 하고 벽화를 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음이다 벽을 보고 사진을 찍고 길이를 재고 기록한다. 금산중학교에 도착하여 옹벽화 스탠드벽을 보니 이해가 된다. 교장샘,미술샘, 실장님과 함께 현장을 돌아..

[전남 고흥] 두원면 대덕마을 벽화

[전남 고흥] 두원면 대덕마을 벽화 2022-11-6~11.7 -DNA 조정팀 이 대덕마을 벽화는 정0 선배로부터 작업요청이 들어왔는데 허리를 다쳐서 작업이 가능하지 않다고 해서 우리팀이 작업을 하게 되었다 동네의 중요 공터이고 차량이 들어오는 자리라서 더더욱 잘 보이는 공간을 벽화로 채워서 마을 공간을 활기차게 만들어주는 것이라 생각하니 기분 좋은 작업이었다고 생각한다 선배님께 좋은 공간을 보고 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