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미술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공공미술, 마을미술,벽화,타일벽화,문화예술교육,벽화강좌,참여미술,거미동,기업사회공헌활동

▶벽화제작강좌◀/벽화제작학교-거리의미술

2011 거리의미술 벽화제작교실 6강-벽면의 전처리

왕거미지누 2011. 5. 2. 23:32

2011 거리의미술 벽화제작교실 6강-벽면의 전처리

2011년 5월 1일(일) 14:00~18:00

장소: 거리의미술-벽화제작현장   

참여: 같이걸을까, 무지개넘어, 봄들, 노란정원,  파뿌리, 창의력, 미소  /왕거미, 썬파워

내용: 페인팅벽화제작실습-벽면의 전처리   

        1.페인팅벽화제작공정의 이해:이론편

        2.청소 및 퍼티메꿈, 몰탈메꿈 

 

이론적이지만 교재를 중심으로 벽화제작의 공정을 파악해 본다

-벽청소 : 엄청 중요하다

-퍼티메꿈(혹은 몰탈미장)

-바인더칠(믹싱리퀴드)

-바탕칠

-스케치

-배경채색

-캐릭터채색

-마무리채색

-코팅제 도포

여기에서 오늘 강의의 핵심은 청소와 바인더칠이었다

 

각자의 장비를 갖고 벽화제작현장으로 갔다

청소를 하다보니 오래전의 흙벽돌이라 부스러지는 곳이 있다

퍼티로 마감할정도가 아니라서 결국 몰탈로 미장을 새로해야했다

그냥 막 구멍이 나버리는 정도다

덕분에 조심스럽게 몰탈미장을 하고

모두는 배운 대로 청소도 하고 퍼티도 벽 전면을 여기저기 고르게 해놨다

몰탈미장도 많이 하게 되어서 결국

바탕칠까지는 하지 못했지만 벽면상태가 워낙 좋지 못해 미장하고 퍼티작업만으로도

매우 소중한 작업이었다

덕분에 오는 토요일과 다음주 화요일에는 붓질로 좀 바빠지겠다

다들 함 열정을 쏟아보아요!!

 


[벽화제작의 공정은요 ...교재에 다 나와있는 내용이지만
벽청소의 중요성과 바인더칠의 중요성을 새삼강조한다]

 

[현장에서의 벽청소
노란정원님이 담쟁이봉사단 조끼를 긴급 제공했다 노란담쟁이가 쓰여진 날을 기억하는 나

그때의 작업(?)이 새삼 떠오른다 기분좋다 ]


[철솔로 먼지제거 중]

 


[모두함께 청소중]

 


[벽상태가 워낙 좋지 못하여 결국 구멍이 나고 말았다

 이벽들은 오래된 흑벽돌이라 그냥 부스러지곤 한다 , 몰탈로 새로 미장중]

 


[무지개에게 뭐라고 말하고 있지?? ㅋㅋㅋ

 퍼티메기는 걸 알려주고 잘하고 있구나 하는 장면인듯 ㅋㅋㅋ]

 

[바닥에는 청소후 잔해가 가득 쌓여있다 ....는 건 좀 뻥이지만

 벽이 워낙 많이 낡아서 ....ㅡㅡ;;]

 

[힘이 좋아서 강하게 벗겨내버리고 ,,, 홧팅!!]

 


[뚫려진 구멍을 메꾸는 두 강사샘들]

 

[벽 아랫쪽의 거친부분에도 퍼티로 평활하게 해주고]

 

[미장일은 결국 이렇게 크게 ]

 


[정해진 바인더칠, 바탕칠은 미장작업, 퍼티작업으로 인해 진행되진 못했으나

 정말 소중하게 벽을 만드는 방법을 익혔다]

 

[같이 걸을까 님]

 

[봄들님과 노란정원님]

 

[창의력님]

 

[파뿌리님과 무지개너머님]

 

글구 보니 미소님 사진이 없네

모처럼 장화를 신으셨는데 장화사진이 없다니 아쉽네

찾아봐야지

음 이거다 이거 있구나 ㅋㅋㅋ

여기 장화신은 사진을 올린당 우훗~~~~!!

 


[장화신은게 보이시죠?  벽화작업을 위한 장화라니..
 이런 경우 처음입니다 ㅋㅋㅋ

 아마도 작업이 든든하지 않을까 싶고 . 비오는 날에는 대박이겠지만

 외부 벽화작업도 안할테니 ㅎㅎ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