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미술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공공미술, 마을미술,벽화,타일벽화,문화예술교육,벽화강좌,참여미술,거미동,기업사회공헌활동

▶공공미술-타일벽화◀/공공미술-마을미술-참여미술

[전남 무안]일로읍 경관개선 벽화그리기-5(품바)

왕거미지누 2021. 2. 8. 17:34

일로읍 경관개선 벽화그리기-5(품바)

기간: 2020.12.3~2020.12.20

요청: 일로읍경관개선추진위, 한국농산연구소
벽화진행제작: 거리의미술

참여: 마을주민, 추진위

무안 일로는 품바의 고장으로 이번 벽화에도 품바가 벽화의 내용이길 요청했다.

품바의 상징적 이미지를 담기로 하였다. 

[품바와 각설이]
품바와 각설이, 같을까 다를까? ‘각설이’가 떠돌이 생활을 하며 춤과 노래로 음식을 구걸하던 걸인을 뜻한다면, ‘품바’는 각설이타령 후렴구에 등장하는 의성어로 입으로 뀌는 방귀라 하여 ‘입방귀’라고도 한다. 각설이는 ‘깨달음을 전하는 말(覺說理)’이라는 불교용어로 밥을 동냥하던 탁발승려가 시초라는 설, 백제 멸망 후 나라 잃은 설움에 장터를 돌아다니며 타령을 부른 유민들이 기원이라는 설 등이 나뉘나 ‘극한 상황에 내몰린 소외된 자’들의 소리라는 데 이견은 없다.

품바의 최초 흔적으로는 1875년 신재효의 한국판소리전집에 실린 ‘가루지기(변강쇠)타령’ 한 대목이 꼽힌다. “각설이패 3명이 장타령을 부르는데, 한 명이 부르면 한 명은 입방구 낑낑치고, 또 한 명은 옆에 서서 살만 남은 헌 부채로 뒷꼭지를 탁탁치며 두 다리를 빗디디고 허릿짓 고갯짓”한다는 내용인데, 당시 각설이 한 명이 장타령을 하면 나머지 한 명이 입방귀 ‘품바’를 반복하며 장단을 맞췄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입방귀 소리에 불과했던 품바는 1981년 극작가 김시라(1945~2001)씨가 연극 ‘품바’를 발표하면서 각설이를 일컫는 대명사가 됐다. 당시 김씨는 해방 후 걸인들이 모여 살던 전남 무안군 일로읍 일명 ‘천사촌’을 방문해 각설이타령을 채록한 뒤, 광주민주항쟁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거지대장 ‘천장근’을 주인공으로 한 풍자극을 만들었다. 이 연극은 6,000회 공연을 넘기며 최다 공연, 최대 관객으로 한국 기네스북에 오를 정도로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전남 무안군 각설이품바보존회 조순형 회장은 “해방 이후 거지대장 천장근씨가 돌아가신 73년까지 천사촌 걸인들이 각설이 전통 공연을 이어갔다는 점에서 일로읍이야 말로 품바 발상지”라고 말했다.
연극 ‘품바’가 대성공하면서 장터 엿장수들이 각설이타령을 배워 밤무대나 행사에 나간 것이 현재 품바의 직접적인 뿌리다.
                                               [한국일보]2017.10.24 20:00

 

 

 

주민들의 벽화참여, 구경꾼이 더 많다는거 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