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미술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공공미술, 마을미술,벽화,타일벽화,문화예술교육,벽화강좌,참여미술,거미동,기업사회공헌활동

▶공공미술-타일벽화◀/공공미술-마을미술-참여미술

우리동네 Green벽화그리기-비취맨션 담장 벽화

왕거미지누 2010. 4. 4. 08:26

 

우리동네 Green벽화 그리기

 

장소:인천시 중구 연안동 비취맨션 2단지 담장

일시: 2010.4.2~4.4

주관: 인천중구자원봉사센터

도움주신분들: 비취맨션2단지 입주자대표회의, 라이프비취아파트부녀회

진행:거리의미술

 

거리의미술은 지난해 인천시 중구자원봉사센터와 함께

자원봉사자가 참여하는 벽화제작프로그램을 진행하려다 못한바 있다

장소의 문제가 핵심이었고 재개발이라는 난관이 ....인천에서는 좀 이렇다 ㅡㅡ;;

그래서 올해에는 어찌어찌하여(중구자봉이 수고했다는 말이다) 연안동의

비취맨션 2단지 담벽에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하게 되었다

 

벽화의 이해와 밑그림그리기, 벽화그리기의 5회차의 단기프로그램이다

결과물은 벽화로 나오겠지만 말이다

 

3/29일-수업:벽화의 역사, 그림그려보기 (20명)

3/31일-수업:벽화의 사례, 밑그림그리기 (20명)

4/2 일-현장작업: 벽청소 및 바탕칠 , 스케치하기 (20명)

4/3 일-현장작업: 배경채색 (50여명)

4/4 일-현장작업: 배경채색, 캐릭터채색, 각자의 그림그리기 및 코팅완성 (50여명)

 

어제도 오후에 갑작스럽게 벽화참여자가 많이 오는 바람에 경황없더니  

오늘도 참여자가 많아 진행에 어려움이 있다

참여자 10명당 진행자가 1명이 되어야 하는데

초등생이라면 참여자 7인정도에 진행자 1명정도 ...

여러 질문에 혹은 다했어요(이제 뭘해요? )라는 말에 일일히 대꾸할수조차 없다

참여자 입장에서는 대답도 없으니 기분뻘줌하겠지만

정말 대답조차 못할 지경이면 .....

이번 벽화작업에는 그래도 참여자들이 적극적으로 알아서 해주니

조금은 다행이고 중구자원봉사센터 샘들도 열심히 해주셔서

벽화가 깔끔하게 잘 마무리 되었다

두번의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신 분들의 실질적 참여도 매우 소중하였고

중,고등학생,대학생, 그리고 비치맨션 주민들의 참여가 강력하였다

 

참여자들의 소감글이다

많은 참여자들 중에 몇몇만 작업중간중간에 받은 것들이라 다수의 소감은 아니지만

대략 이러하리라 본다

질문은 <이번 벽화그리기는 00이다 와  벽화작업에 참여한 소감> 두가지였다

이름을 적지는 못하겠다

 

한0은: 자연이다 / 모두 아름답다

박0미: 놀이다 / 애들이랑 같이 와 넘 좋고 또 하고싶다

정0철: 행복이다 / 유익, 애들과 첨인데 좋은 기회다. 애들 행복을 느낀다

배0옥: 즐거움이다 / 색다르다

황0순: 자연이다 / 맘이 흐뭇하다, 여럿에게 좋은거 줘서 ....한마디가 길어져서 중간자름 ㅋㅋ

고0금: 감사하다 맘이 평안을 얻는다 / 계획 이 사업이 진행되었으면 한다, 다수참여가 좋았다

홍0의: 사회를 밝게한다 / 계속 참여하고 싶다

박0숙: 행복한 가족이다 / 예쁘게 잘 그렸어요

이0주: 즐거웠다 /제작품이 새겨져서 기억에 남을거다

김0화: 재미난 경험이었다 / 여러명이 함께 하나의 작품을 멋지게 만들었다

함0나리: 변화다 / 인천대교가 내손을 거쳐 (그려져서)행복하다

임0순: 빛이다 / 깨끗해서 좋다, 분위기 괜찮아졌고 이야기거리가 생겼다...길어져서 중간자름 ㅋㅋ

썬파워: 할말없다 /지역주민 의욕넘쳐서 오히려 힘들기도 했다. 진행자 이야기를 들어달라! 의욕이 좋다

루시퍼: 노가다다 / 의미있는 일이었다

 

내게 이번 벽화작업은 함께하는 아름다움이다

그리고 이런 벽화작업을 진행하는 '나'라는게 좋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