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의미술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공공미술, 마을미술,벽화,타일벽화,문화예술교육,벽화강좌,참여미술,거미동,기업사회공헌활동

2023/04 24

2023 고성자활 벽화사업단 -5강-바탕조정 및 바탕칠 견본제작

2023 고성자활 벽화사업단 -5강-바탕조정 및 바탕칠 견본제작 - 2023-4-27 -주은,정아,진호,창기 //지누쌤 1>자재물품 입고 타일벽화작업을 위한 여러가지 자재, 타일등을 내차와 루시퍼차에 싣고 금수리작업장에 옮겨놓았다. 차가 내려앉는 느낌이었다. 2>초도항 벽면 견본작업 기존에 퍼티, 바인더, 바탕칠한 벽면은 박리현상이 심하다 해서 일단 공정순서에 맞지않는 작업의 문제와 바닷가 방파제의 특성상 염기로 인한 박리현상과 복합한 요인인지 오늘은 물을 뿌리며 철솔로 문지르며 벽청소를 하고 건조후 바인더칠, 건조후 바탕칠까지 해보았다 벗겨내는 작업을 하고 있어서 다음주 목요일까지 작업하고 오늘 했던 견본작업을 이후에 살펴보고 나서 고압수세 혹은 에멀젼백색 사용등의 방법을 정하려고 한다 바탕칠이 마무리..

2023 아트그룹 하랑 정기展

2023 아트그룹 하랑 정기展 전시기간: 2023.5.1~5.30 전시장소: 전남 광양시 중마동 미담갤러리 참여작가: 김용환, 김유진,류정은,손홍려, 양원정, 오승언,온형 유순, 이진우, 정선영, 정송희,정인수, 조위남,한정미 하랑정기전이 올해에도 열립니다 처음에는 작게 시작하였으나 어느새 이렇게 풍성해졌습니다 전남동부에 사시는 님들중 좋은 작품을 보실수 있는 기회이니 광양시청 부근 미담갤러리에서 들르셔서 보아주시길요. 하랑전을 중심에서 챙기느라 수고하는 유순작가에게 감사의 박카스를 쏩니다. ㅎㅎㅎㅎ

첫번째 최금예 개인전 '북돋움' 관람

첫번째 최금예 개인전 '북돋움' 관람 2023.4.23 / 복합문화공간 해시 하늘,유정과 함께 해시로 갔습니다 나중에 효정이까지 와서 전시를 아주 흡족하게 보았습니다 해님방에서의 프로그램 아카이브와 설치된 입체물은 그 내용이 한눈에 들어와 충분하게 감동이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올리지 않는 텃밭일지는 해시에 가셔서 보시면 더욱 좋습니다 2015년부터 지금까지 작성해온 텃밭일지의 애정있는 기록은 직접 보시면 참 좋지 말입니다

고흥천사회 4월정기모임보고

2023년 '천경자를 사랑하는 화가회' 4월 정기모임 보고 -일시: 2023년 4월 24일(월) 오후6시 -장소: 고흥읍 별미촌 -준비물: 각자 작품1점씩 지참 -참석: 최성자, 김덕자, 김영석, 김종철, 송동하, 이진우, 임무숙, 조옥신 -불참: 박영호고문, 김금남, 류정의, 박순길, 하영일(다들 일정이 있으심) -박미옥님을 초대하였으나 ..... 다음모임에 봅지요. 1.최성자회장님의 인사말: 천사회 생각만으로도 행복하다. 회원배가운동을 벌려가자. 천경자를 잊어버리지 않고 있음을 보여주자....여러말씀하셨는데 메모를 여기까지만 했어요. 다 좋은 말씀하셨다는거는 아시죠 2.총무: 2월모임 간략보고 3.회원모집 현수막 선정: 제시된 두가지 안중에 하나를 채택하고 수정보완하여 군청 앞 그리고 만남의 광장 인..

세월호참사 일반인 희생자 9주기 추모식

세월호참사 일반인 희생자 9주기 추모식 -2023.4.16 일 11:00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옆 광장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협의회, 4.16재단 9년전 정말 충격으로 보았던 세월호가 물속으로 가라앉는 모습을 영상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생생하게 보았던 그렇게 안타까운 현실을 전국민 목도하면서 그렇게 박근혜정부를 탄핵시키면서 안전을 염원하는 국민의 의식은 촛불정부라는 지난 문재인정부때 진실규명조차 이루지 못하는 것을 보면서 원통하고 비통한 마음이었다. 그리고 윤석열정부가 들어서면서 이제는 진상규명의 희망조차 5년을 뒤로 넘기는 것인가 더욱 안타까운 마음이다. 기억하자는거 잊지 말자는거 안전을 우리의 일상으로 내려와 채워야 한다. 움직이지말라는 명령으로 죽어간 이들에게 우리의 후대들에게 안전산 사회..

2023 인천사생작가회 시화제 및 복사꽃 사생

2023년 인천사생작가회 시화제 및 복사꽃 사생 일시 : 2023. 4. 15 (토) 장소 : 충북 음성군 감곡 사곡리 출발일시 : 4월15일 토요일 7시 출발장소 : 인천문화예술회관 앞 준비물 : 예쁜마음과 사생도구, 오늘 인천사생작가회의 시화제가 있는 날인데 나는 세월호9주기추모문화제가 있어서 참석하지 못했다 시화제는 참석하고 싶었기에 아쉽기는 하다. 단톡방에 올라온 사진을 올리는 것은 그저 아쉽다는 것이다. 수요사생회 위원장이신 이기선샘은 올해의 사생이 무탈하게 풍성하게 되길 바라는 마음이시것다 수요사생회에서 몇년동안 같이 했던 오창선샘께서 공로상(?)을 받으신듯하시다. 상이 뭐든 오샘 축하해요~!!

세월호참사 9주기 인천추모문화제

세월호참사 9주기 인천추모문화제 -2023.4.15 토 14:00 -인천시청 인천애뜰광장 -길놀이: 풍물패더늠, 노동자풍물패 버팀목 -공연: 416합창단, 여행스케치,꽃다지, 강헌구, 세월호9주기시민합창단 외 -부스: 노란리본만들기, 추모글쓰기, 세월호일반인희생자추모관소개, 세월호추모손글씨나눔, 이태원참사진실규명서명 ,세월호3행시대회 화실시계에 맞춰 넉넉하게 출발했는데 가는중에 차량의 시계를 보니 헐~ 아니 왜 40분정도가 그냥 지났다. 그래서 2시 한참전에 도착하려던 계획은 2시이후 도착이 되었다. 공연을 보다가 은별국장이랑 같이 세월호3행시 공모를 받다가 나도 또한 3행시를 써서 제출하고 노란리본에 추모글씨쓰기를 하였다 오전에만 해도 빗방울이 있었늕데 정말이지 문화제에 맞춰 날이 너무나도 깔끔하게 개..

2023 고성자활 벽화사업단 -4강-스케치와 바탕칠

2023 고성자활 벽화사업단 -4강-스케치와 바탕칠 - 2023-4-14 -주은,정아,진호,창기 //지누쌤 1>스케치부 주은씨는 스케치중이다. 지금은 낮은벽이라 어렵지 않지만 긴벽으로 가면 높아서 스케치하기 힘들것이다. 긴벽을 할때에는 진호와 함께 하라고 했다. 2>바탕칠하기 진호,정아,창기는 바탕칠을 계속 해나가고 있다 과도한 퍼티와 바인더칠이 뒤에 되는 통에서 긁어내면서 바탕칠을 하고 있다 그래서 바탕칠도 진도가 더디다. 다음주에도 바탕칠과 스케치를 할테고 스케치는 다다음주까지 될것이다. 3>초도리의 동해반점 점심으로 동해반점에서 먹기로 시간맞춰 예약을 했다 차돌짬봉은 맛있다만 다만 컵의 물을 한컵이나 붓고서야 안짜고 맛있어 졌다는거 .... 짬뽕 맛내기 어려운 사람이 분명 짜게할거야 그래서 내가 물..

2023 고성자활 벽화사업단 -3강-그리드선긋기

2023 고성자활 벽화사업단 -3강-그리드선긋기 - 2023-4-13 -주은,정아,진호,창기 /초원 /지누쌤 1>시안디자인 공유 초원이가 출력해온 시안디자인을 살펴보고 페인팅, 타일부착 부분등을 구분하여 살피고 공유하다 2>초도항방파제 그리드 선긋기와 바탕칠하기 -진호,정아,창기는 바탕칠을 계속 해나가고 -주은씨와 나는 낮은벽을 스케치하기 위해 그리드 선부터 긋기 시작했다 줄자를 챙기고 총 40m의 그리드선을 1m간격으로 넣었다 그리고 스케치를 해야하는데 일과를 마치었다. 내일 스케치를 해보리라 일단 낮은벽이라도 스케치를 마스터해야 큰벽 스케치를 주은씨에게 맞기겠는데 ...해서 조금은 급한 마음이다. 아무래도 진호에게도 스케치를 돕도록 역할분담을 배치해야겠다. ** 바탕칠에 밀린 부분이 있어서 살펴보니 ..

2023년 서구미협 ww2099전 오프닝

2023년 서구미협 ww2099전 오프닝 -2023. 4.12 (수) 18:00 -인천시 서구문화예술회관 아트갤러리 제16회 서구미협 정기전 'ww2099展' 시작되었습니다. 신입회원인지라 아트갤러리에 오신 모두는 서구미협 회원인듯하고 아니면 구청장, 국회의원, 시의원이거나 구의원인듯합니다. 암튼 전시가 시작되었습니다. 월례작가그림이랑 나란히 걸려 있어서 월례작가랑 나란히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전시가 시작되었는데 일정이 있어서 당번을 하지 못하네요. 불량신입회원인건가요

화실의 4월 12일 이야기-이정하하하~!!

화실의 4월 12일 이야기-이정하하하~!! 언제: 2023년 4월12일 누가: 유정,하늘, 정하, 금예/ 지누쌤 무얼: -유정: 지난주를 일때문에 못오고 이번에 와서는 유정표 그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옆에서 보면 잘하고 있는데 아직 본인은 못느낀다는거..근데 잘 하고 있습니다 -하늘: 이번에도 디테일묘사할거냐는 이야기들을 합니다. 이번 벚꽃이 피는 풍경은 디테일하지 않아도 좋겠지만 아마도 디테일을 살릴것이라 봅니다. 벚꽃이 관건이 될거를 알련지는 .. 몇 주지나 멋지게 등장할 풍경을 기다려봅니다. -정하: 처음입니다. 그런데 2시간이 넘게 달려왔습니다. 아니 2시간은 무리입니다. 좀더 일찍 출발해서 오기로 했구요 수도권에서는 역시 퇴근시간은 러시아워입니다. 손의자얼굴그리기를 했습니다. 시작입니다. -..

4.16세월호 참사9주기 추모문화제

4.16세월호 참사9주기 추모문화제 일시: 2023.4.15(토) 오후2시~4시 장소: 인천시청 인천애뜰광장 출연: 여행스케치, 꽃다지,416합창단 외 특별공연팀: 강헌구, 노화정 외 사회: 최희선아나운서 *비가 오면 인천시청1층 로비에서 합니다 라이브방소: 유튜브에서 검색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주최: 세월호참사9주기 인천추모위원회, 세월호일반인희생자추모관,416재단 주관: 인천민예총 인천평화창작가요제조직위원회 지원: 해양수산부

장봉도 오랫만이야

장봉도 오랫만이야 -2023.4.9 -거리의미술 개소식을 마친 후 사람들이 다들 가고나서 김실장과 하하가 어딘가 간다고 한다. 저기 어디 경기도 화성의 어디쯤인가 궁평항이라고 한다. 거기는 오래전 루시퍼.이욜,양수현이랑 같이 밤낚시를 한곳이다. 고기는 아마 한마리 잡았던 ㅎㅎㅎ 차라리 무의도를 가라고 했다. 하하가 어디든 바다면 좋다고 한다. 해서 하하차로 공항고속도로로 진입 소무의도로 가려다가 급회전 삼목선착장으로 방향을 틀었다. 장봉도로 가면 배로 갈수 있다니 또 좋다고 하여 하긴 정해진 장소는 없었으니 장봉도행이다. 막상 장봉도는 너무 괜찮다. 온통 꽃이 피었다. 하하가 운전을 하니 이또한 새로운 재미다. 조수석에서 일루가 절루가 하는것도 그렇게 해서 장봉2리 평촌마을에서 길을 잘못들어.... 뭐 ..

[수채화] 배꽃의 노래

[수채화] 배꽃의 노래 배꽃의 노래 / 41*30.5cm /2023.4 / 종이에 수채 -인천사생작가회 구월동 배꽃마을 벙개사생 -2023.4.8 -인천 남동구 구월동 -참석: 이기선위원장, 오창선샘, 조규성샘, 이근자샘, 박시내샘, 나님 -점심은 인근 청수옥에서 육칼 구월동 미추홀도서관을 지나면 배밭이 여럿 있어서 지금 한창 배꽃이 피어있다. 햇살도 좋고 바람도 보드라운 살결처럼 분다 배꽃은 맑고 밝은 햇살을 받아 반짝반짝 빛난다 다만 나는 경치좋은 풍경을 그리고 싶은 마음은 많지 않다 열우물마을의 골목과 집들 산곡동의 골목과 집들 그리고 그곳의 사람들이 좋았고 앞으로도 그렇게 그리고 싶음이다. 경치좋은 바닷가, 경치좋은 폭포가 있는 풍경보다 사람의 이야기가 들어있는 풍경이 마음에 더 끌린다. 배꽃사생..

거리의미술 개소식 - 그저 감사합니다

거리의미술, 이진우화실 개소식 -2023.4.9 11시 -인천시 서구 율도로16번길 28 지하상가 -참석: 거리의미술( 왕거미, 김실장, 루작가, 동준작가, 이욜) 우리동네목공방조합 조병하샘 민예총미술위(도지성회장, 이월례작가), 윤향미희작가 인천민예총 최금예 부이사장 부평문화재단 이찬영 상임이사 벽화전문봉사단거미동 이정하하하 인천사생작가회 오창선샘 어제는 구월동 배꽃사생을 다녀오는 탓에 김실장이 미리 여러가지를 준비해주었습니다. 나는 좀 뭐 어찌 되지 않을까 였는데 그래서 가급적 사람들이 오지 않도록 뒤늦게 알리고 그런데 나보다 더 준비해줘서 감사한 마음입니다. 스파클링 와인을 조금 마셨는데 ㅎㅎㅎㅎ 훅~~ 올라오드라구요 다행하게도 커튼을 걷어놓으니 바깥이 보입니다. 신석초 사철나무 이파리가 연두빛으로..

하하와 절벽마을

하하와 절벽마을 -2023.4.4 하하가 여러날전부터 괜찮은 장소가 있다고 쏜다고 하였다 물론 난테만 쏘는건 아니고 동화책실장언니에게도 쏜다고 했었다 그리고 하하의 아찔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래도 그나마 해결이 되서 다행이지만 인천에서는 세사람이 세상을 뜨는등 사회문제가 된 일이다. 하하가 화실로 데릴러 왔다. 곧 경기도로 이사간다고 마지막 서울에서의 발걸음이라고 한다. 그리고 김실장네 단지정문에서 픽업하여 창신동으로 이동하였다. 창신동인데 열우물마을같기도 하고 그래도 서울이라는 업그레이드 된듯하고 절벽마을 부근에 위치한 가게에서 파스타? 라던지 하는 음식을 먹었다 음식은 다 맛있었지만 신기한게 내가 소수를 싫어한다고 했는데 풀때기 맛이라 그냥 집어들고 주섬주섬 씹어먹기도 했다 전망이 좋은 카페에서 도시..

배꽃사생

[수채화] 배꽃의 노래 -인천사생작가회 벙개사생 -2023.4.8 -인천 남동구 구월동 -참석: 이기선위원장, 오창선샘, 조규성샘, 이근자샘, 박시내샘, 이진우님 -점심은 인근 청수옥에서 육칼 구월동 미추홀도서관을 지나면 배밭이 여럿 있어서 지금 한창 배꽃이 피어있다. 인천사생작가회 샘들과 함께 그리다. 햇살도 좋고 바람도 보드라운 살결처럼 분다 배꽃은 맑고 밝은 햇살을 받아 반짝반짝 빛난다 바로 옆 밭에서는 할아버지랑 할머니께서 밭울타리에 있는 엄나무의 순을 따신다고 하셔서 같이 열심히 땄다. 가시찔릴까봐 조심조심하고. 두릅순이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으면 맛있기는 하다. 배꽃도 엄나무도 다 좋은 날이었다. 다만 나는 경치좋은 풍경을 그리고 싶은 마음은 많지 않다 열우물마을의 골목과 집들 산곡동의 골목과..

[인천계양] 소풍호텔 옥상 벽화'쿨파티'제작

[인천계양] 소풍호텔 옥상 벽화'쿨파티'제작 2023.4.6~8/3day 디자인&작화: 거리의미술 ,김성자, 조형섭,정동준 이 작업은 도우회 이진식회장님께서 연결해주셨다. 현장방문후 시안디자인을 2종 보내드렸더니 쿨파티로 결정하였다. 작업을 하는 중에 호텔매니져은 매우 마음에 들어하신다. 다만 창문을 앞선 작업자가 아이소핑크로 막은탓에 여기에 벽화를 하는 입장인지라 향후 크랙이 생길수밖에 없음을 매니져에게 고지하였다. 방수용 석고보드로 막았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문제의 아이소핑크로 막아놓은 창문 사진이 어둡게 나와서 포토샵에서 열심히 밝게 해보았다 실제로는 아주 괜찮게 나왔다눙.

서구미협 정기전 [WW2099展] 전시알림

2023-서구미술협회 정기전 제16회 [ww2099展 색깔로 서구를 물들이다] 전시알림 ▶전시기간: 2023.4/12(수)~4/18(화) ▶오 프 닝 : 4/12(수)오후6시-서구아트갤러리 ▶장 소 : 서구문화회관 1층 아트갤러리 올해 초 가입했던 서구문화예술인회 미술협회에서 회원정기전인 ww2099展 "색깔로 서구를 물들이다"전시를 갖는다. 나는 지난해 여름에 그린 고흥연작 -해섬을 출품전시한다. 고흥연작-해섬 / 75*53cm / 종이에 수채 /2022

[[ 천경자를 사랑하는 화가회 4월 정모공지 ]]

[[ 천경자를 사랑하는 화가회 4월 정모공지 ]] 일시: 2023년 4월 24일(월) 오후6시 장소: 별미정(고흥읍 고흥로 1623) 061-835-8253 -준비물: 각자 작품1점씩 지참 -서로인사나눔 및 작품감상 -최성자 회장님 인사말 -박영호 고문님 인사말 -2022년 2월 정기보고 (총무) -2023년 회원모집 현수막 디자인 및 게시계획 (회장님) -기타논의사항 참석예정자: -최성자회장님, 박영호고문님 그리고 송동하, 류정의 샘 외 다수입니다. ㅎㅎㅎㅎㅎ

부석고 교실 환경개선을 위한 도료도장 강좌

부석고 학교 환경개선을 위한 도료도장 강좌 2023.3.29 부석고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교실벽면에 페인트칠을 하려고 한다. 다섯학급을 시범삼아서 한다고 하는데 이에 대하여 교육을 요청하였다. 초간단 피피티와 공정순서 설명 그리고 롤라질과 붓질은 실습해보았다. 색상은 인터넷 홈피에서 정하도록 했다 도료생산하는 회사의 홈피에서는 색상을 선택할수 있도록 칼라시트를 웹상에서 제공해준다. 이제는 선생님과 아이들이 잘 해주리라 생각한다. 마스킹과 카바링 잘 사용해서 깔끔하게 채색되길 기대하고 또한 아이들이 자기학교, 자기교실을 직접 꾸며갈수있도록 기회를 만들어 주신 선생님의 믿음을 응원하는 바이다. 서산 부석고 정문 막 들어서면 이렇게 보인다 운동장 너머는 바로 밭이다. 울타리도 없어서 신기하다 ㅎㅎ 공정순서에 관..